프랙탈은 물체를 현미경으로 크게 확대를 하거나 무한히 축소를 할지라도 본래 물체가 가지고 있던 원래의 모습이 계속 유지되는 현상을 말한다. 우리 주위에서 많은 프랙탈 현상들을 찾을 수 있으며 최근 프랙탈을 이용한 의학연구를 비롯하여 음악 및 예술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연구가 되어 지고 있다.
프랙탈과 프랙탈아트란?울트라프랙탈(Ultra Fractal)
대표적인 프랙탈 제작툴중에 하나인 울트라프랙탈을 이용하여 첫 시작을 시작해 보세요~
대표적인 프랙탈 작업툴은 울트라프랙탈( www.ultrafractal.com ), 아포피시스( www.apophysis.org ), KPT(www.corel.com) 등이 있다.
최근에 만은 작가들이 Apophysis(아포피시스)를 통해 작업을 하고 있어 추천하고자 한다. 필자도 많은 작품에서 Apophysis를 이용하여 제작하고 있다.
프랙탈은
물체를 현미경으로 무한히 확대를 하거나 또는 축소를 할지라도 본래 물체가 가지고 있던 원래의 모습이 사라지지 않고 유지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아래의 양치류에서 보는 것 처럼 잎들의 전체가 각각의 축소형과 유사한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즉, 가까이에서 보는 형태가 멀리서 보이는 형태와 매우 유사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프랙탈의 특징인 자기유사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